요약
인도네시아 세계 니켈 공급망의 중심으로 부각
투자가치가 높은 전기차 배터리 관련 인도네시아 주식시장 상장 기업
발레 인도네시아(PT. Vale Indonesia Tbk, 티커 : INCO), 회사 간략 정보
인도네시아 주식 투자방법 관련 링크
니켈과 인도네시아
니켈은 전기 배터리 구성 요소인 양극재의 주원료이다.
최근 배터리 발전 방향은 하이니켈 배터리로 가닥을 잡고 있다. 니켈 함량을 높이고 코발트 비중을 낮춰 배터리 밀도를 올리고 안전성을 강화해 최적의 성능을 구현하는 방향으로 발전하고 있다. 니켈 비중을 높일수록 전기차 주행거리가 늘어나며, 양극재 원료 중 가장 비싼 코발트 사용량을 줄여 생산 비용도 절감할 수 있기 때문이다.
삼성 SDI는 니켈 함량 88%인 니켈-코발트-알루미늄(NCA) 양극재를 개발해 5세대 배터리에 적용, LG에너지솔루션은 니켈 함량을 90%로 높인 니켈-코발트-망간-알루미늄(NCMA) 배터리를 공급, 또한 SK이노베이션도 니켈 함량 90%의 니켈-코발트-망간(NCM) 배터리 양산을 계획하고 있다고 한다.
이러한 산업 변화의 소용돌이 속에서 니켈 세계 매장량 1위인 인도네시아는 세계 니켈 공급망의 중심으로 자리 잡기 위해 니켈 원광 수출금지, 국제 니켈 생산량 및 가격 결정을 주도하는 등 자국의 니켈자원 통제를 하고 있다. 이러한 자원 통제 정책으로 글로벌기업들의 자국 내 니켈 가공 관련 투자진출 유도해 니켈제련->배터리 생산->전기차 제조로 이어지는 자국 산업의 육성과 발달로 경제 부흥을 꾀하고 있는 것이다.
인도네시아의 주요 니켈 생산 기업으로는 국영기업인 PT. Aneka Tambang Tbk. (ANTM), 브라질 채광 기업 Vale의 현지 법인인 PT. Vale Indonesia Tbk. (INCO), 중국계 기업으로 니켈 채굴, 가공 및 스테인리스강 생산업체인 T. Indonesia Morowali가 있다.
발레 인도네시아
PT. Vale Indonesia Tbk. (티커 : INCO)
인도네시아의 니켈 관련 기업 중 주시하고 있는 회사이다.
Home - Vale
Vale and GM Sign Long-Term Nickel Supply Agreement in Canada Critical to North American EV Supply Chain This initiative highlights Vale’s uniquely strategic position to be the supplier of choice to the EV industry, leveraging its low-carbon footprint and
www.vale.com
1942년 Companhia Vale do Rio Doce로 설립된 브라질계의 회사이며, 이후 Vale로 이름을 바꿨다. 글로벌 광산 회사로서 발전했으며, 20개 이상의 국가에서 기업 활동을 하고 있다. 발레 인도네시아를 통해 인도네시아에서 자원 채광 및 제련, 에너지, 철도 / 항만 / 터미널을 통한 물류 분야의 사업을 하고 있다.
채광 사업
철광석, 펠릿 및 니켈의 최대 생산업체이며 망간, 합금철, 구리, 금, 은 및 코발트 등도 채굴하고 있다.
2019년 기준으로 소유한 니켈 광산 매장량은 확인된 규모만 6천6백여 만 톤이며, 약 4천1백만여 톤이 추가로 더 매장되어 있을 것이라고 추정하고 있다.
작업 내용
남술라웨시, 중부술라웨시 및 남동술라웨시의 118,017 ha 면적에서 채굴 작업을 하고 있다. 라테라이트 니켈 광석을 채굴하여 무광 니켈의 최종 제품으로 가공한다. 연간 평균 니켈 생산량은 75,000톤에 이르고 있다. 니켈 제품은 계약에 따라 Vale Canada Limited와 Sumitomo Metal Mining에 수출된다.
주식 보유
Vale Base Metals의 관계사인 니켈 생산업체 VCL이 발레 인도네시아 주식의 43.79%를 보유하고 있으며, 일본 최대의 광업 및 제련 회사인 SMM이 15.03%를 소유하고 있다. 2020년 10월 기준 Inalum이 주식 20%를 보유하고 있다. 나머지 21.18%의 주식은 일반 주주 등이 소유하고 있다.
그림에 보면 14번째에 한국계 기업 이름이 보인다. 지분율은 낮지만 인도네시아 주식에 투자하려는 투자자 입장에서는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볼 수 있다. 이외에도 인도네시아 주식 관련해서 검색하다 보면 여러 분야에 걸쳐 한국 기업들이 진출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다음 그림은 발레 인도네시아의 기업 지배 구조 도식표이다.
관련 뉴스 및 협력사
발레, 인도네시아 '배터리 핵심' 니켈 공장 2026년 완공 - <더구루>
브라질 광산업체 발레(Vale)가 2026년 인도네시아 니켈 공장을 완공할 계획이라고 한다. 하이니켈 배터리가 차세대 먹거리로 떠오르면서 글로벌 전기차 배터리 기업들의 러브콜이 이어지고 있다고 한다. 발레 인도네시아는 2026년 완공을 목표로 남동부 포말라 지역에 니켈 습식제련(High Pressure Acid Leach, HPAL) 공장을 건설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고 한다. 해당 광산의 매장량은 니켈 황화물 4만 톤 정도로 예상되며, 전기차에 사용할 수 있는 갈철석의 채굴 가능성도 연구하고 있다고 한다.
발레인도네시아 포드 & 화유와 협업, 니켈 채굴 3개 사업 착수 - <글로벌이코노믹>
발레 인도네시아는 중국 배터리 소재 생산업체 저장 화유 코발트와 미국 자동차 제조업체인 포드사를 포함한 파트너와 양해각서를 체결 총 86억 달러 규모의 3개 니켈 가공 프로젝트에 착수했다고 한다.
테슬라가 브라질 광산회사 발레(Vale)와 니켈 공급 계약을 체결 - <블룸버그>
미국 전기차업체 테슬라가 브라질 광산회사 발레(Vale)와 니켈 공급 계약을 체결하는 데 성공했다고 한다.
전기차 시장 공급 비중을 전체 생산량의 30 ~ 40% 수준으로 확대할 계획이라고 하며, 덕분에 전기차 업체들이 니켈 공급난으로 생산 차질을 빚고 있는 와중에도 테슬라는 큰 타격을 받지 않을 것이라고 한다.
결론
전기차 산업의 발전과 함께 니켈의 중요성이 높아질수록 유수의 글로벌 전기차 회사 및 배터리 회사들과 발레 인도네시아의 협력은 늘어날 것이라고 예상해 볼 수 있다.
물론 현재 개인이 조사하는 수준으로는 턱없이 부족한 내용이긴 하지만 앞으로 발레 인도네시아라는 회사의 발전가능성이 크다는 것은 다들 수긍할 것이다.
인도네시아 주식에 투자할 생각이 있다면 투자를 고려해 볼만한 가치가 있는 회사라고 생각된다.
인도네시아 그중에 니켈 관련주인 발레 인도네시아에 투자 의향이 있는 투자자라면 보다 자세한 정보를 찾아보고 투자하는 것을 권장한다.
<참고> 인도네시아 주식에 투자하는 방법
인도네시아 주식 투자 방법
요약 신흥 투자처를 찾고 있는 개인투자자들 신흥 투자 시장으로 급부상하고 있는 인도네시아 주식시장 새로운 투자 시장의 필요성 현대 사회는 고도로 발달한 IT기술의 영향으로 세계 각국의
fervoroso01.tistory.com
'경제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애플 실적 하락, 역성장 쇼크 (0) | 2023.02.07 |
---|---|
다가오는 전기차 시대 2차 전지의 중요성 (0) | 2023.02.07 |
전기차 시대 급부상하는 인도네시아 (0) | 2023.02.04 |
2023년도 학자금 대출 관련 지원 (0) | 2023.02.02 |
중국, 영국을 장악하려 한다 (0) | 2023.01.30 |
댓글